신장(콩팥)은 우리 몸에서 생성된 노폐물과 여분의 수분을 소변을 통해 제거하고, 몸의 상태를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필요한 물질을 만들어내기도 하며, 산염기 균형, 전해질 균형 등을 담당하는 장기입니다.
그러나 당뇨병, 고혈압, 사구체신염 등의 원인에 의해 신장이 손상을 받게 되면 점차적으로 신장의 기능이 떨어지면서 만성신부전으로 진행하게 되고, 상태가 더욱 악화되면 콩팥이 작동하지 못하는 말기신부전 상태로 진행하게 됩니다. 투석은 콩팥이 더 이상 작동하지 못할 때 이 기능의 일부를 대신해 주는 방법입니다. 투석에는 혈액투석과 복막투석의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신장내과 전문의료진인가?
혈액투석환자에게 약물을 일반환자의 용량으로 처방할 경우 치명적인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약물 하나의 선택부터 검사결과의 해석까지 신장내과 전문의의 세심한 진료가 필요합니다.
2. 환자의 개인 특성에 맞춘 최적화된 투석기계인가?
투석기의 여과기(dialyzer)가 투석환자 신장의 역할을 대신하게 됩니다. 의료진은 환자 개개인의 특성에 따라 여과기, 투석액, 투석기를 적절하게 조절하게 되는데 이러한 조절이 환자 개개인에게 적합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적화된 투석기계가 필요합니다.
3. 투석 합병증에 대한 충분한 감시가 이루어 질 수 있는 시설이 있는가?
투석혈관통로는 혈액투석을 유지하기 위한 중요한 통로이지만, 좁아지거나 막히는 현상이 비교적 빈번하게 일어나게 됩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감시를 통해 투석혈관통로가 완전히 막히기 전에 치료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2012년 대한신장학회에 보고되었듯이 혈액투석환자 사망률의 47%는 심혈관계 질환, 23%는 감염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심혈관질환 및 감염성질환에 대한 정기적인 관찰과 검사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