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혈액투석을 받는 것은 힘든가요?
투석 초기에는 투석혈관에 바늘을 꽂는 것에 두려움이 있을 수 있지만,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 적응을 하게 됩니다. 드물게는 두통, 어지러움, 메스꺼움 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전문 의료진의 세심한 관찰을 통해 건체중의 조절, 투석의 시간과 방법의 조절 등이 필요합니다.
- 혈액투석은 어떻게 받게 되나요?
혈액투석을 하기로 결정했다면 긴 혈관통로가 필요하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팔에 작은 수술을 받게 됩니다. 4주~8주 후에는 혈관이 다 자라게 되는데 이 혈관을 통해 혈액을 투석기의 여과기에 통과 시킨 후 다시 체내에 넣어주는 과정을 통해 몸 안의 요독과 여분의 수분을 제거하게 되는 혈액투석이 콩팥의 하던 역할을 대신해 주게 됩니다. 하루 4시간, 주 3회 일주일에 12시간 투석하는 것이 기본이지만 환자의 상태 및 소변량에 따라 투석 시간은 조절할 수 있습니다.
- 혈액투석은 언제 시작해야 되나요?
콩팥기능이 점차 소실되어 15~30% 정도가 남게 되는 만성콩팥질환 4기가 되면 투석에 대한 상담을 시작하며, 15%이하로 기능을 하는 만성콩팥질환 5기가 되면 몸에 노페물이 쌓여 메스꺼움,구토,부종,피로감 등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투석을 시작하게 됩니다. 그러나 환자에 따라 콩팥질환의 악화속도 및 증상 등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만성콩팥질환 4기부터 의료진과의 자세한 상담을 통해 투석의 시기를 결정해야 합니다.
- 야간투석 가능한가요?
- 네, 월 수 금 야간투석실 운영하고 있습니다.
- 혈액투석을 받는 환자가 일을 할 수 있을까요?
- 육체적으로 힘든 직업만 아니라면 투석에 어느 정도 적응된 후에 직업을 갖는 것은 가능합니다.
- 혈액투석을 받는 환자가 여행이 가능한가요?
투석을 시행하는 인공신장실이 전국에 많이 존재하기 때문에 여행전에 담당의료진과 상의 후 미리 여행지역의 인공신장실과 협의할 수 있으므로 여행은 가능합니다.
- 혈액투석에는 비용이 많이 드나요?
- 투석에는 많은 비용이 들지만, 신장장애인 등록과 산정특례를 통해 많은 부분을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